코마스 010 장비가 수리 입고가 되었습니다
엔진수리를 하기 위해서 들어온 장비 입니다
코마스 장비에 얀마 엔진이 많이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모델번호가 얀마 2TNE68인데 코마스에서는 2D68로 표기
되어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엔진이 부조가 심하고 출력이 저하되는 현상을
보였습니다
2기통 엔진이라 실린더 한개가 문제가 생기면
일단은 시동걸기가 힘듭니다
엔진을 탈거해서 분해를 해보았습니다
크랭크 사진을 보면 2번 실린더 콘로드 메달이 파손되어
크랭크까지 손상된 것을 확인 할수가 있습니다
엔진고장중 제일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 메달이 고착되는
경우 입니다
콘로드 메달이 고착이 되면 제일먼저 엔진이 부조 현상을 보입니다
엔진이 부드럽게 회전하지 못하고 흔들리도 출력도 저하되는
현상을 보입니다
운행중에 엔진상태가 좀 이상하단 느낌이 들면 즉시 시동을 꺼버리고
오일과 냉각수를 점검 해보셔야 합니다
시동만 빨리 정지해 준다면 크랭크까지 파손되는 것은 막을수 있습니다
분해후 헤드 면과 실린더 블록면도 연마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출고된지 오래된 장비들은 엔진 헤드면이 부식되거나 과열되어
변형이 조금은 생깁니다
그래서 수리작업시 연마작업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헤드가스켓을 교환하고 조립했을시 압축 압력이 새는것을 방지 할수가 있습니다
크랭크는 원래 치수로 가공작업을 해서 복원했습니다
피스톤 링은 전체 신품으로 교체하여 조립을 했습니다
소형엔진들이 내구성이 아주 좋아서 20년정도 사용해도
엔진을 분해해서 보링하는 일은 거의 잘 없습니다
정상적인 관리만 잘해주신다면 ......
제목에 메달이 파손되는 원인.....
이라고 적었는데 이 엔진은 이유가 오일양이 부족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오일양이 모자라서 그렇다는거는 당연한 말이라고
생각할수가 있습니다
입고된 장비의 경우는 엔진오일게이지로 확인해보면 정상치로 나오는데
실제 오일양이 부족한 좀 특이한 경우라 적어 봤습니다
2기통 엔진의경우 엔진오일양이 2.5에서 3리터 정도 들어갑니다
조립을 해서 오일을 주입하고 게이지로 확인을 해보니 1.5리터 정도 부었는데
게이지상으로 상한선까지 찍혔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게이지가 다른 엔진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오일게이지가 길어서 오일양이 적어도 정상으로 찍히는 경우였습니다
엔진오일양이 모자라는 상태로 운행을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사진상으로 보이는것은 엔진을 고정해주는 엔진미미 입니다
고무재질로 되어있어 오래된 장비들은 엔진을 탈거해보면 90%
이상 파손되어 있습니다
사용하시는 장비가 1톤미만 장비라면 엔진을 손으로 흔들었을때
좌우로 많이 흔들리면 엔진미미 고무가 파손된것으로 판단 하시면
됩니다 이상태로 작업을 하시면 엔진이 혼자서 춤을 추는 정도로 많이
흔들리는 상태가 됩니다 엔진오일까지 모자라는 경우라면 메달이
파손될 가능성이 아주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작은 장비들은 손으로 흔들어보면 확인을 할수가 있습니다
엔진미미로 인해서 부가적인 고장이 많이 발생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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