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수리하기위해 입고된 장비는 얀마030 붐대가 꺽이는 흔하지 않은
타입의 미니굴삭기 입니다
구형타입의 출고된지는 20년 이상된 장비 입니다
관리를 잘하고 사용한 장비라 전체적인 상태는 양호한 편입니다
고장 증상은 엔진이 과열되는 것입니다
작업을 1시간 정도하면 라지에타 보조물통으로
냉각수가 뿜어져 나오는 증상을 보입니다
엔진을 탈착 하였습니다
엔진 외관을 보면 출고된 시간을 가늠 할수가 있습니다
그래도 비교적 양호한 상태 입니다
입고된 미니굴삭기에서 열이 발생한 원인은 라지에타 입니다
냉각핀 사이로 흙이 막혀 있어 바람이 전혀 통하지 않는 상태 입니다
냉각팬이 회전을 해서 라지에타 코어를 식혀 주어야 하는데
흙먼지가 막혀 있어서 냉각효율이 떨어진 겁니다
작업을 마치고 수시로 라지에타에 쌓인 먼지를 털어 주어야 합니다
라지에타 코어에 먼지가 막히면 냉각팬으로부터 부는 바람이
관통을 하지 못해서 엔진이 과열되는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엔진이 과열되는 상태로 계속 작업을 하게되면
엔진 내부가 손상되는 2차 피해가 발생을 합니다
비정상적인 온도가 계속 유지가 되면 엔진 블록과 헤드사이에
있는 헤드가스켓이 손상이 가게 됩니다
헤드가스켓이 손상이 가면 엔진 폭발 압력이 누설이 되고
엔진 내부온도는 더 많이 상승을 하게 됩니다
엔진폭발 압력이 누설되는 현상은 라지에타 캡을
열어서 확인 할수 있습니다
엔진내부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올라가게 되면 헤드가스켓이 손상이 가고
그 다음으로는 엔진 헤드가 변형이 옵니다
엔진헤드 면이 평면을 유지해야 하는데 굴곡이 생기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사진으로 보면 실린더 내부에 냉각수가 샌 흔적도 볼수가 있습니다
이 과정을 지나면 그 다음은 엔진크랭크 메달이 고착되고
더 진행되면 결국에는 엔진이 멈추는 단계까지 가게 되는 것입니다
분해된 피스톤 입니다
냉각작용이 되지를 않아서 피스톤에 스크래치가
생긴 것을 확인 할수가 있습니다
엔진이 고착되기 직전의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냉각수가 오버히트 되는 증상을 보이면 바로 작업을 중단하고
정비를 받아야 수리비용을 최소한으로 줄일수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엔진 내부가 손상되어서 입고 되는게 현실입니다
미니굴삭기가 이상증세를 보이면 바로 입고 하는것이
정답이라는 것을 강조 드립니다
크랭크 메달은 손상이 갔지만 크랭크는 괜찮은 상태 입니다
사진에 보시면 엔진오일필터가 보입니다
너무 오래된 필터라 저상태라면 필터 기능을 상실한 상태 입니다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오일필터가 막혀서 문제가 되는 사례도
있습니다
자주는 아니라도 1년에 한번정도는 엔진오일 필터 에어크리너는
교환을 해주는것을 원칙으로 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실린더 내부도 스크래치가 생겨서 수리를 해야 하는 상태 입니다
이정도 상태가 되면 수리비용도 상당히 많이 나옵니다
라지에타에 먼지가 막혀서 바람이 통하지 않아 출발한
고장이 엔진내부까지 손상가는 경우 입니다
평소에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점검 하신다면
피할수 있는 고장입니다
중고미니굴삭기를 사용중 궁금한 정비 사항이 있다면
상담해 드립니다
대성유압기계
010 3388 3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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