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굴삭기 코벨코 007 유압유누유 수리건
코벨코 장비중 제일 작은 장비가 입고가 되었습니다
모델은 코벨코007 입니다 유압유가 모두 새어 장비가
작동이 되지를 않은 상태로 입고가 되었습니다
작은 장비 일수록 유압유탱크 용량이 작기 때문에 유압유가 새면 최대한
빨리 작동을 멈추어야 합니다 유압유가 없는 상태로 시동을 걸어두면
유압펌프가 손상이 가기 때문입니다 유압유가 누유되어 모자란 상태로
무리하게 작업을 하시다가 유압펌프 까지손상되어 지출 하지 않아도 될 수리비를
발생시키는 경우가 허다하게 많습니다
꼭 알아두실 사항은 유압유가 바닥에 누유가되면 즉시 시동을 꺼고 유압유 탱크
게이지를 확인해서 유압유가 모자라면 보충을 하셔야 합니다
코벨코 007 장비처럼 작은 장비 일수록 작업하기가 까다롭습니다
그림과 같이 컨트롤 박스가 전면에 설치가 됩니다
누유되는 호스가 가운데 있던지 하단 부위라면 위쪽에서 부터 전체 호스를
모두 탈거해야 작업이 가능 합니다 왜냐면 공구가 들어가지를 않습니다
그림에서 보듯이 유압호스에 이물질이 아주 많이 묻어있는 경우에는
먼저 이물질부터 제거하고 작업에 들어가야 합니다
작업중에 이물질이 컨트록박스 안으로 들어가게되면 여러가지 오작동이 나오고
또는 작동 자체가 되지를 않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유압호스가 보기만해도 답답할 정도로 빼곡히 들어차 있습니다
호스 한가닥 마다 바가지동작 상하 메인붐동작 상하 투붐 상하 스윙 좌우
주행 전후 동작 삽날 상하동작 각붐 좌우 동작 하는 유압유가 통과하는
역활을 합니다 유압호스는 교체주기가 있는것은 아닙니다
보통은 폐차 할떄까지 사용을 하는데 중간에 터지는 경우는 그 호스만 교환을 해주면
됩니다
호스탈거 하는 요령은 좌측이나 우측을 기준을 잡아서 번호를 잘 표기를 해서
탈거 해야 합니다 이장비의 경우는 특히 주의를 해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안쪽에 호스가 바뀌면 전체 호스를 다시 풀어서 재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작업의 경우에는 손을 대지 않는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가끔 호스를 교환한다고 조립을 하기는 하였는데 잘못 조립을 해서
입고 되는 장비가 있습니다 라인이 잘못조립이 되면 오작동이 되거나
작동자체가 안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라인이 잘못 조립되면 정비사가 작업을 해도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라인을 하나씩 찾아야 하는데 결코 쉽지가 않습니다
그림과 같이 컨트롤쪽 호스가 새는 경우라면 직접 작업하는것은
권해 드리지 않습니다 사실 커버를 열어서 라인을 쳐다보면 엄두가 나지를
않습니다 그래도 용감하게 작업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대부분 조립을 엉터리로 해서 입고를 하십니다
입고된 장비도 그림에서 보면 스윙감속기 밑에 컨트록 박스쪽에서 누유가
되고 있습니다 위쪽에서 부터 호스를 전체적으로 모두 탈거해야
하부쪽 작업을 할수가 있습니다
컨트롤 호스를 탈거하는작업을 하고 있는데요 컨트롤 박스 닛뿔에서도 누유 현상이
있어서 0링를 하나씩 교체를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제일 바깥쪽 호스부터 탈거 하기 시작해서 안으로 진행을 합니다
호스마다 번호를 표기를 잘하고 탈거해 나가야 합니다
탈거를 해 나가면 호스 내부 오일이 흘러 내립니다
표기하는것은 가는 철사로 하시는게 제일 안전 합니다
매직이나 유성펜으로 하면 유압유에 지워져서 나중에 확인 하기가 어렵습니다
하부쪽에도 문제가 있어서 확인을 해보니 아이들 로라가 손상이 갔습니다
아이들로라를 탈거 하기 위해서는 먼저 차체를 지면에서 띠우고
하부트랙 중간에 조정나사를 풀어서 고무트랙 장력을 느슨하게 만든후
고무트랙을 탈거 합니다 고무트랙 조정 하는것은 일반적으로
그리스 타입이 대부분 입니다 이장비는 그리스 타입은 아니고 조정 나사로
되어 있습니다 조정 나사 타입은 작업 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장비 하부에 위치하다보니 수분에 의해서 조정나사가 고착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고착되어 있는 나사는 공구로 돌리려 해도 조금도 움직이질
않습니다 풀어내는 요령은 산소로 열을 주어 풀어야 합니다
무리하게 풀어내면 조정나사가 부러지거나 나사산이 뭉게져서 산소로 절단을
해야 합니다 아주 조금씩 천천히 풀고 잠그고를 반복해 가면서 풀어내야 합니다
조정나사 하나 풀어내는데 하루 종일 걸리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스패너로 돌려보고 고착되어 있다면 절대로 무리하게 풀면 안됩니다
열을 주어서 식히고 이작업을 반복해서 천천히 조금씩 풀어 내야만 합니다
아이들로라가 장착되는 하부 후레임 입니다
오래된 장비라면 후레임이 마모가 되어 아마도 유격이 많을겁니다
또 후레임이 찢어져 있는지 확인해서 균열이 가있다면 용접작업을 해서
보강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림과같이 균열이 가 있는 것을 확인 할수가 있습니다
용접작업을 해서 보강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안쪽으로 조정 나사를 볼수가 있습니다 구조는 간단하게 되었는데
장기적으로는 부적합한 형식입니다 장비 하부에 위치해서 물기나 수분이
생길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수분에 오랜시간동안 노출되면
고착되는 것은 기정 사실일수 밖에 없습니다
장비에서 탈거한 아이들로라 입니다
그림에서 보면 아이들로라 베어링이 파손되어 있습니다
가운데 축도 파손되어 교환을 해야 할것으로 판단 됩니다
베어링만 교환해서 사용 하시는 분도 계시는데 내구성이 떨어져
주행여건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얼마가지 않아 다시 파손되어버립니다
아이들로라를 앗세이로 교체하시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대성유압기계
010 3388 3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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