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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 미니굴삭기/미니굴삭기수리

미니굴삭기 구보다015 냉각수누유수리

by 대성유압기계 2019. 8. 5.


미니굴삭기 구보다 015 냉각수 누유수리건


구보다 015 장비 차주님께서 수리 의뢰를 해주셨습니다

라지에타에 냉각수가 다 새서 보이지를 않는다고

말씀을 하시는데요  냉각수가 새는 현상이 생기면

일단은 새는 부위을 찾아야 합니다

제일 흔하게 새는 곳은 라이에타 코어 부분입니다

라지에타 전면에 벌집모양으로 생긴 것을 라지에타 코어라고

합니다  엔진이 회전을 하면서 여러가지 이물질이 걸려 있기도

합니다 라지에타 팬이 회전을 해서 바람을 빨아당기든지

불어내던지 해서 라지에타 코어를 식혀줍니다




구보다 015 장비는 팬이 회전을 하면 바깥쪽의 바람을

엔진쪽으로 빨아 당기는 타입 입니다

그림에서 보면 제일 바깥쪽에 유압유 냉각기가 보이구요

그다음에 엔진 라지에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라지에타코어가 벌집모양으로 생긴 이유는 차가운 바람이

닫는 면적을 넓게 하기 위함입니다




엔진 라지에타 다음에는 팬이 위치 합니다

라지에타 전면에 누유된 흔적이 없다면 위 아래쪽 호스를

점검합니다  호스에서 누유가 되면 시동을 걸어좋고

육안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제일 확인 하기가 어려운 것이 워터펌프에서 누유가 되는

경우입니다  시동을 걸어놓고 자세히 들여다 보아도 잘 확인이

되지를 않습니다  누유가 된다해도 아주 작은 양이 샙니다

팬이 회전을 하고 있어서 바람에 날려 잘 판단 하기가 어렵습니다




워터펌프에서 새는 경우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워터펌프 숨구멍으로 누유가 되는경우

두번째는 워터펌프 회전축에서 누유가 되는경우

숨구멍에서 누유가 될시는 초기에는 확인 하기가 어렵습니다

한방울씩 떨어지는데 앞쪽에 팬이 돌아가면서 바람때문에

다 날려버립니다  회전축에서 새는경우는 팬벨트 장력을

느슨하게 한후 손으로 팬을 잡고 흔들어 봅니다

회전축에서 새면 팬이 흔들립니다

팬이 흔들리면 워터펌프 축이 손상이 간것으로 판단합니다

분해를 해보면 베어링이 고착되어 리데나가 파손된 상태입니다




분해하는 요령은 팬을 탈거 한후 워터펌프 고정 볼트를 풀어냅니다

고정볼트를 다 제거 한후 호스를 빼내고 워터펌프를 탈거 합니다

탈거 할때는 고무망치로 충격을 주어 워터펌프 박킹이 손상가지 않게

하는것이 관건 입니다



고정볼트를 풀고 탈거 직전의 그림입니다

워터펌프가 하는 역활은 엔진 내부의 냉각수가 일정온도

이상이 되면 라지에타로 송출 하는 역할입니다

그림에 보면 워터펌프 팬이 보이는데요 시동이 걸리면 팬이회전해서

냉각수가 순환을 합니다 일정온도 이하일때는 엔진 내부에서 순환하고

냉각수 온도가 80도가 넘어가면 워터펌프위에 써머스탯이 열려서

엔진내부 냉각수가 라지에타로 순환을 합니다

엔진냉각수가 라지에타 상부 호스를 통해 라지에타 하부로 내려가면서

냉각이되고 하부호스를 통해 엔진속으로 들어 갑니다

'



탈거된 워터펌프 입니다

엔진을 구성하는 부품들중에 냉각을 담당하는

아주 중요한 부품입니다  워터펌프가 작동을 하지 않으면

시동을 걸고 불가 10분안에 엔진이 과열 됩니다

대부분의 워터펌프는 교체주기가 없습니다

관리만 잘하면 고장율이 높은 부품은 아닙니다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가 질문일수 있겠는데요

냉각수 관리을 말합니다 냉각수에 항상 부동액이 들어 있어야

합니다  부동액이 들어있지 않은 상태로 작업을 하시면

엔진 내부가 부식이 됩니다 냉각수가 녹물처럼 변해 있는

장비들을 볼수가 있습니다 냉각수가 녹물형태를 하고 있다면

엔진 내부가 많이 부식이 되어 있는것입니다

그리되면 자연히 워터펌프가 고장날 확율이 높아집니다




워터펌프 팬이 엔진내부에 마찰을 일으킨 흔적을 볼수가 있습니다

축이 흔들려서 안으로 밀려들어가 실린더 블록을 손상시킨 경우 입니다

계속 작업을 했다면 엔진 블록까지 손상을 입었을 겁니다



정비를 해오면서 경험상 구보다 엔진 워터펌프 고장율이

조금은 많아 보입니다  고장 빈도수를 감안해서 말씀드리는것입니다

구보다 엔진이라 해도 냉각수 관리만  잘해주신다면  워터펌프

고장은 현저히 줄어듭니다  수시로 라지에타 캡을 열어서

냉각수 색깔을 확인 하시고 부동액이 모자란다면 보충을 해주시면

냉각수 관리는 다 하는 것입니다

녹물이 보인다면 라지에타 하부에 냉각수 배출구를 열어서

녹물을 모두 제거 하고 부동액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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