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벨코 017 밧데리 충전 불능 수리건
코벨코017 장비 차주님께서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고
수리 의뢰를 하셨습니다
밧데리가 약해져서 신픔으로 교환하고 하고 하루 정도
작업후 다시 시동 불능 상태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입고된 장비를 점검 해보니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밧데리 전압이 11.5v 로 나왔습니다
그림에 보이는것이 코벨코 017 발전기 입니다
운전석전면 커버를 탈거 하면 바로 보입니다
충전이 되지를 않는다고 무조건 하고
발전기가 고장인것은 아닙니다
첫번째 운전자가 점검 할부분은 발전기 위에
보이는 퓨즈 박스를 확인합니다
퓨즈박스에는 6개정도 퓨즈가 꼽혀 있는데요
퓨즈박스 커버에 이름이 적혀 있습니다
제일 마지막에 밧데리 릴레이 라고 적혀 있는
퓨즈를 뺴서 육안으로 확인 합니다
퓨즈가 단선이 되었다면 끊어져 있는것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퓨즈가 단선되어 있지 않아도 다른 퓨즈랑 교환해서
확인 하셔야 합니다
육안으로 단선되어 있지 않아도 퓨즈가 나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번째는 팬벨트를 확인 합니다
벨트 장력이 느슨해서 발전기 풀리가 돌지않아서
충전이 안되는 경우도 적지않게 볼수가 있습니다
이두가지를 점검 해보고 이상이 없다면
발전기를 점검 합니다
발전기를 점검 하는건 사용자가 할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신품으로 교환한 밧데리는 방전이 되어도
충전기로 완충시켜 다시 사용할수 있습니다
두가지를 점검하고 이상이 없어서 밧데리 부터
충전기로 충전을 시키고 발전기을 탈거 하기로
하였습니다
발전기을 탈거를 해보니 이장비는 문제가 두가지가
있었습니다 발전기를 엔진에 고정하는 핀에 너트가
풀려서 아예 보이지를 않았습니다
그래서 발전기가 엔진 시동후에는 그 진동으로 계속 흔들리는
상태로 장시간 작업을 해온것으로 보입니다
또 발전기가 계속 흔들리는바람에 위쪽 벨트장력조정하는 브라켓도 부러진
상태 였습니다
단단히 고정되어야 할 발전기가 고정이 되지를 못해서
엔진 진동에 장시간 노출되어 발전기 내부 부품이
손상이 간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엔진에서 열이 많이 발생을 한다고 해서 냉각수를 점검
해보았습니다 한 여름에는 1시간 이상만 작업을
해도 손으로 라지에타 주변을 만져보면
손을 대지 못할 정도로 뜨겁습니다
그래서 가끔 엔진에서 열이 많이 난다고
문의를 하시는데요
정상적으로 나는 열인지 실제 과열이 되고 있는지를
판단하려면 라지에타 보조물통으로 확인 하시면 됩니다
1시간 이상 작업후 시동이 걸린 상태로 보조물통으로
냉각수가 뿜어져 나오면 과열이 되고 있는
상태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보조물통에 냉각수가 로우선과 하이선 중간에 와있고
냉각수가 뿜는 현상이 없다면 손으로 만졌을때
뜨겁다고해서 실제 과열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은 밧데리 충전관련해서 간략하게 나마 말씀을 드렸는데요
충전이 안된다고 해서 무조건 발전기가 고장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먼저 설명드린 두가지부터 점검을
하고 정비업소를 찾아가는게 순서일것입니다
물론 발전기 자체가 고장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용시간이 많은 영업용 장비일 경우는 발전기 수리를 많이 합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시는 장비라면 퓨즈나 벨트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장시간 사용을 하지 않는 장비라면 최소 일주일에 한번정도
시동을 걸어주면 밧데리수명을 연장할수가 있습니다
대성유압기계
010 3388 3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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