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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 미니굴삭기/미니굴삭기수리

중고미니굴삭기 코마츠 3d84 엔실린더 블록 파손원인과 수리

by 대성유압기계 2022. 1. 11.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마스 030에 탑재된 3D84 엔진에

관한 내용으로 말씀을 드리려 합니다

 

얀마 3 TNE84 엔진이랑 같은 동일한 엔진이고 코마스 

장비에 탑재하면서 조금 변형시킨 모델입니다

 

 

 

 

장비 차주님이 엔진 뒤쪽 크랭크 리데나를 교환하시고

작업을 하셨는데  계속 엔진오일이 새서 분해해서 

크랭크를 흔들어 보니 유격이 있다고 

 

전화를  주셨습니다

직접 유압펌프를 탈거하고 

리데나를 교환하시고 

 

크랭크를 흔들어 보셨다니 대단하시다고

생각했습니다

 

 

 

 

입고해서 엔진을 탈거하고 분해했습니다

크랭크 메인 메달이 따라 돌아서 위 사진과

같은 상태입니다

 

메인 메달이 마모가 되어 크랭크가 흔들린

것으로 판단됩니다

메인 메달이 따라 돌면 실린더 블록이 손상이 가서

블록을 교환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크랭크를 고정하는 캡이 손상이 간 상태입니다

메달이 마모되어 같이 손상이 되었습니다

 

엔진이 파손되는 가장 안 좋은 경우입니다

수리비용이 가장 많이 들어가는 케이스 이기 때문입니다

 

 

 

 

엔진을 탈거한 상태입니다

엔진오일이 부족한 것도 아니고

냉각수가 없었던 것도 아닌데

 

메달이 손상이 간 원인을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라디에이터 코어가 흙먼지로 80% 이상 막혀 

있는 상태입니다

 

라디에이터 코어가 막혀 있으면 팬이 돌아가도

외부 찬 공기가 라디에이터를 냉각 시킬수가 

없습니다

 

 

 

 

지금 보이는 라지에타 상태라면 10분 정도만 

시동이 걸려 있어도 과열이 됩니다

 

이상태로 한두 시간만 작업을 해도 

엔진에 치명적인 손상을 주게 됩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라디에이터 코어가 막혀

바람이 전혀 통하지 않아 엔진이 과열되어

메인 메달이 손상이 간 것으로 판단됩니다

 

 

 

 

엔진오일은 정상적으로 들어 있고 

냉각수도  정상인데 

라디에이터에서 적정 온도로 냉각이 되지를 않아

엔진이 손상이 가는 경우입니다

 

보통의 경우는 콘로드 메달부터 손상이 가지만

이번 장비는 메인 메달이 먼저 손상이 갔습니다

 

 

 

중고 3 TNE84 엔진블록으로 교환을 해서 

슬리브 교환하고 헤드 면도 연마하였습니다

 

 

 

엔진 헤드도 면 연마하고 밸브 래핑 작업까지 

해서 부착하였습니다

 

 

 

 

피스톤 피스톤 링  리데나 등 소모품 전체

교환해서 조립 작업을 하였습니다

 

노후된 장비 관리하는 요령 한 가지는 

수시로 라디에이터 쪽 흙먼지를 청소하는 것입니다

 

미니 굴삭기로 작업을 하면 흙먼지가 발생을 하게 됩니다

대부분 장비가 외부 공기를 엔진 내부로 빨아 드리는

구조라  라디에이터에 흙먼지가 쌓이게 됩니다

 

 

 

 

 

수시로 흙먼지를 청소만 잘해도  엔진이 파손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미니 굴삭기 사용 중 정비 관련 상담도 해 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대성 유압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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