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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 미니굴삭기/미니굴삭기수리

미니굴삭기 엘지100 엔진수리 유압펌프수리 엔진과열

by 대성유압기계 2020. 2. 3.



엘지100 미니굴삭기가 입고가 되었습니다

출고 된지가 아주 오래된 장비 입니다

지금은 단종되어 판매도 되지를 않고 수리 부품도

수급이 잘 안되는 편이라 엔진 고장이 나면  좀 골머리가 아픈

장비 입니다



아직도 사용하는데가 많은 편이라 수리 의뢰가 자주 들어오는 편입니다

엔진은 미스비시 L2E 모델이 장착 되어 있습니다

2기통 엔진으로 마력은 10마력 정도 됩니다

엔진이 내구성이 좋아  사용자가 관리만 잘 하시면 특별히 잔고장이

많은 편은 아닙니다

촐고가 된지가 오래되다보니 엔진이 노후되어  말썽을 일으키는

부분도 있습니다




엔진 상태 판별하는 방법중 라지에타 캡을 열어 냉각수 상태를 확인 한다고

여러번 설명을 드렸는데요

사진으로 보시면 냉각수에 기포가 생기는 것을 볼수 가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장비의 엔진은 열이 발생을 한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입고된 장비 역시 엔진 과열 현상이 나타나 써머스탯을 제거 한 상태 였습니다

중고장비 고르실때  시동을 걸어서 라지에타 캡을 열어서 냉각수에

기포가 생기는지 확인하는것은  기본적으로 체크할  사항 입니다



시동을 걸자마자 냉각수가 순환을 하는지도 확인 해야 합니다

과열되는 정도가 심하지 않은 장비들은 써머스탯을 제거 해 놓기 때문입니다

겨울철에는 외부 온도가 낮아서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동을 걸어 보아서 바로 냉각수가 순환하는 장비도 피하시는게  상책입니다

특히 개인간 직거래 하는 경우에는 잘 점검 하고 확인 해보셔야 합니다




엔진 헤드를 탈거 한 사진 입니다

피스톤에 물이 샌 흔적이 보입니다

헤드가스켓에서 샌걸로 판단이 됩니다

계속 열이 나는 상태로 작업을 해서 실린더 라이너도

고착이 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헤드면 연마 실린더블록 연마 실린더 라이너 까지 교환 하는것으로

수리작업을 진행해야 할것으로 판단 됩니다





엘지100 유압펌프 입니다

기어펌프 타입이고 내구성이 좋고 구조도 간단 하지만

수리하기는 좀 까다로운 편입니다

압력을 체크해보니 뒷쪽라인이 규정치보다 떨어지는것을 확인 했습니다

바가지 동작시에도 힘이 약하다고 증상을 말씀하시고 주행하는것도

한쪽이 약하다고 하십니다

바가지 동작시 힘이 약하다는것을 못느끼고 단순히 주행시 한쪽이 약하다면

유압펌프가 문제인지 주행감속기가 문제인지 판단을 해야 합니다



사진에 보이는 토출되는 2개의 호스를 바꿔서 연결을 해봅니다

엘지100 장비는 반대로 연결하기도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호스를 반대로 연결해서 시운전시 주행이 약한쪽이 달라지면

유압펌프가 문제라고 판단 하시면 됩니다









기어펌프 타입에서 압력저하되는 원인은 사진에 보이는 펌프케이스

내벽이 마모가 되어 그 틈새로 유압이 새는 현상을 보이는 것입니다

수리하는 과정은 마모된 내벽을 최대한 원상복구 하는것으로

진행을 합니다

입고된 장비도 2번째 라인의 내벽이 마모가 된것을 확인 할수 가 있습니다








엔진 타이밍 커버를 분해한 것입니다

크랭크축기어 캠사프트기어 부란자 기어의 노치를

정확히 맞추어서 조립을 해야 합니다

중간에 아이들기어에 1과 2 라고 적힌 톱니를 정확히 맞추어야 합니다




사진상으로는 판별하기가  어렵지만  실린더블록면과 실린더

라이너 상태가 좋지를 않습니다

엔진이 과열된 상태가 지속되면 실린더 라이너와 피스톤이 마찰로 인해

고착되는 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실린더블록 면을 연마작업한 상태 입니다

라이너도 가공작업으로 새로 교환 하였습니다

입고된 장비는 엔진이 과열되는 원인을 파악해보니

라지에타가 80%정도 막혀 있는 상태 였습니다

냉각수에 부동액이 없는 상태로 오랜시간동안 작업을

한것으로 판단 됩니다

부동액이 없는 상태로 작동을 하게되면 냉각수에 녹물이

생기게 되고 라지에타도 녹물로 인해 내부가 막히는 현상을

보입니다  라지에타가 막혀 있는 상태면 냉각 효율이 떨어지게

되고 엔진은 과열되게 되는 것입니다




피스톤과 피스톤 링도 모두 교체하여 조립을 하는것으로

수리작업을 완료 합니다

엔진이 과열된 상태로 작업을 계속 하면 피스톤과 실린더 라이너까지

같이 손상을 입게 됩니다

분해를 해보면 실린더 라이너에 스크래치가 나 있는것을

확인 할수가 있습니다

냉각수에 기포가 생기는 현상을 보이면 바로

작업을 멈추고 엔진을 점검 정비 하셔야 수리비용을

줄일수가 있습니다

증상을 초기에 발견하고 정비를 하면 적은 비용으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이상 유무를 빨리 발견하려면 습관적으로 엔진오일 냉각수

상태를 확인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미니굴삭기를 사용중에 이상을 발견하던지

의문 나는 사항이 있다면 전화문의 하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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