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설명드릴 장비는 코벨코 017이고 출고된 지
7년 정도 지난 미니굴삭기입니다
엔진이 과열돼서 보조물통으로
냉각수가 뿜어져 나오는 증상을 보여서
입고가 되었습니다
위 사진은 라디에이터 하부 호스를 탈거한 것입니다
호스 내부 냉각수가 황토빚 색깔을
보이고 있습니다
요 근래 보기 힘든 냉각수 상태라
글을 적어 봅니다
냉각수 상태가 진한 황토색을 나타나게 될 정도면
수도관 내부에 슬러지가 생기듯이
엔진 내부에도 마찬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보이는 상태입니다
내부 냉각수 통로가 슬러지로
다 막혀 있는 상태입니다
냉각수 통로가 막혀 있다면 당연히 냉각효율이
떨어지게 되고 요즘처럼 외부기온이 높다면
과열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미니굴삭기 라디에이터는 대부분 내부가 막히면
교환을 해야 합니다
대형 장비 라디에이터는 수리를 하기도 하지만
미니굴삭기는 교환해야 합니다
엔진을 탈거한 사진입니다
바닥에 보이는 황토색이 냉각수입니다
미니굴삭기 엔진 탈거 작업 중 작업량이
많은 편에 속합니다
냉각수 상태가 안 좋은 상태로 방치하고
작업을 하면 결국 엔진을 탈거해야 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냉각수상태 불량으로 방치하면
엔진 내부가 손상이 생기게 됩니다
실린더 내벽에 스크래치가 생기고
그로 인해서 엔진이 과열되고 증상으로는
냉각수가 뿜어져 나오게 됩니다
과열되는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조치를 한다면
엔진을 내리는 작업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라디에이터 하부에 냉각수 플러그를 풀어서 전부빼내고
부동액을 5대5 정도로 넣어 주시면 됩니다
라지에타 전면에 먼지나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하고 청소를 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누유되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고 조치 하는 것입니다
냉각수 상태가 황토색이 되는 이유는
대부분 부동액이 없는 상태입니다
미니굴삭기 사용중에 무슨 이유로던지
냉각수가 빠져서 다시 채우게 되면
반드시 부동액을 주입해야 합니다
물로만 채우고 사용하게 되면
색깔이 황토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또 엔진 내부에 슬러지도 생겨서
냉각수 흐름을 방해 하게 됩니다
혹 중고장비를 고르시다가
냉각수 캡을 열어보고 색깔이
황토색이라면 피하시라고 추전 드립니다
보조물통을 보시는게 아니고
꼭 라지에타 캡을 열어보고 확인 해야 합니다
이 장비도 보조물통에는 정상적인 색깔 이었습니다
코벨코 017 장비는 라지에타 캡을 확인 하려면
오른쪽 조종레버 옆에 커버를 탈거 해야 합니다
중고 매매를 통해 구입 하신다면
꼭 열어서 확인 해 달라 하시면 됩니다
엔진 내부 실린더에 스크래치가 생기면
슬리브 피스톤 피스톤 링 전부 교환 해야 합니다
실린더 내부는 가공작업으로
슬리브를 교환해야 해서 비용이 상당히 많이
나오는 편 입니다
라지에타 내부에서 나온 냉각수 입니다
라지에타도 상태가 안좋아 교환 하는것으로
작업을 했습니다
실린더 블록에 새로 슬리브를 교환 한
사진 입니다
코벨코017 엔진은 L3E 라고 하는 미스비시 모델 입니다
슬리브 피스톤 교환해서 조립한 사진 입니다
내구성이 좋은 엔진이어서 관리만 잘하시면
엔진을 분해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워터펌프도 예방정비 차원에서
수리해서 조립 합니다
신품 라지에타로 교환 해서 조립 합니다
이런 정도로 수리하게 되면 비용이
상당히 많이 나옵니다
사전에 냉각수 상태만 확인해도 피할수 있는
지출이 아닐까 하는 생각 입니다
중고장비를 구매 하실거라면
라지에타 캡을 열어보고 꼭 냉각수 상태를
확인 하시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사용중인 미니굴삭기 정비 상담도 해 드립니다
대성유압기계
010 3388 3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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