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착기 주행감속기
안녕하세요 대성 유압기계입니다
오늘은 굴착기 주행감속기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려 합니다
굴착기에서 하부 주행을 담당하는 것이
주행감속기라는 부품입니다
고무 궤도를 돌려서 전진 후진 선회 등등
여러 가지 동작을 하는 거고요
굴착기 유압 상태를 가장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것이 주행감속기로
확인하는 겁니다
요령은 주행 레버 한쪽만 작동시켜서 굴착기가
360도 선회를 하는지 확인합니다
전진 방향 후진 방향 둘 다 해보고 잘 돌아
가는지를 확인합니다
주행 레버 하나만으로 작동을 해보면
펌프 압력이 떨어진다던지
모터 상태가 안 좋을 경우 바로
증상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주행 레버 두 개를 동시에 밀어서 전진이나
후진을 하면 한쪽이 약해도 잘 알 수가
없습니다
반대쪽 모터가 회전을 하기 때문에
약한 쪽도 같이 잘 돌아갑니다
유압펌프에서 나오는 압력이 각각 나뉘어
양쪽 주행 감속기로 배분되므로
주행 감속기가 약해진다면 유압펌프도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굴착기 사용자가 판단하는 방법은
유압펌프에서 나오는 호스 두 개를
위치를 교차해서 연결해보면 됩니다
유압펌프 호스를 교차해서 연결하고
주행을 해봐서 반대쪽 주행감속기가
약해진다면 유압펌프가 답이고
교차해서 연결하고 주행을 해봐서
같은 쪽 주행감속기가 그대로
약하다면 주행 감속기가 원인입니다
굴착기 주행감속기가 문제가 되는
증상은 두 가지 정도인데요
주행하는 힘이 조금 떨어지는 경우랑
주행 자체가 불가한 경우입니다
두 번째 경우는 교환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첫 번째 힘이 약해지는 경우는
아래쪽 사진의 압력판을 연마작업으로
수리를 하기도 합니다
연마작업을 하는 경우는 전후진 똑같이
힘이 떨어질 때입니다
모터만 분해할 때는 감속기를 탈거할 필요는
없고요 안쪽 모터 커버를 탈거하고
유압호스를 제거 후 모터를
분해하면 됩니다
직접 해보시라고 하기에는 좀
난이도가 있는 작업입니다
기계장비를 많이 다루어 본 분이라면
해보셔도 될 거 같긴 합니다
구조가 복잡한 편은 아닙니다
주행하는 힘이 떨어지는 정도라면
드럼과 압력판을 정반에 올려놓고
부드러운 사포로 연마작업만으로
좋아질 수 있습니다
단 피스톤 슈나 다른 부품에 문제가
없다는 전제 하에 그렇단 말입니다
분해된 장비는 구보다 AX15인데요
분해해 보니 다른 부품은 모두 정상
이고 드럼과 압력판이 스크래치가
나 있는 상태였습니다
아래 사진에 면판 상태도 양호했습니다
분해 후 조립 시는 o링은 전체 교환해야
합니다
아래 동영상은 손으로 압력판을 연마하는
것입니다 반듯한 정반에서 작업을
해야 하고 부드러운 사포에
연마작업만으로도 주행성능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하기에는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주행 레버로 유압 상태를
확인하는 정도만 아셔도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유압펌프 문제인지 주행 감속기 인지 구분하는
요령 정도만 알아도 과도한 수리비
지출은 줄이지 않을까 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굴착기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대성 유압기계
010 3388 3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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