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굴삭기 구보다015 엔진과열 증상 판별하기
벌써 6월 마지막 주가 시작 되고 있습니다
기온도 점점 올라가 본격적인 여름이 성큼 다가온 느낌 이네요
오늘 소개해드릴 장비는 아주 노후된 구보다 015 입니다
중고로 수입되어 들어온 장비 입니다
바가지 링크도 달려있지 않은 구형 모델입니다
오래된 장비 일수록 엔진 상태가 어떤지 정확하게 판별
하셔야 합니다 시동만 잘걸린다고 안심 해서는 안됩니다
첫번째는 시동이 한번에 걸려야 하는것은 당연 합니다
구형 모델의 경우는 키를 왼쪽으로 돌려서 예열을 합니다
5초정도 예열을 하고 시동을 걸어서 한번에 걸려야 합니다
여름철의경우 예열이 필요 없다고 알고 계시는분들도
많은데 최초 시동시는 예열이 필요 하다는것도
알아두시고요....
시동이 잘 걸리면 다음은 라지에타 캡을 열어봅니다
냉각수 상태를 확인 해봐야 하는데요 냉각수가 부동액이 들어
있고 깨끗한 상태인지 확인 해야 합니다
냉각수가 그림과 같이 녹물이 보인다면 엔진 상태가 그리
좋다고만 생각 하긴 힘듭니다
녹물이 보인다는것은 부동액 관리가 제대로 되지를
않아 엔진 내부가 부식이 되어 있다는것을
의미 합니다 부동액이 동파 방지만 하는게 아니고
부식 방지 역활도 하기 떄문입니다
최초 시동이 걸린 상태로 냉각수가 바로 순환하는지를
확인 합니다 시동이 걸리자 마자 냉각수가 순환하는것이
보인다면 정상이 아닙니다
엔진에는 써머스탯이라는 부품이 들어갑니다
이부품이 하는 역활은 엔진이 일정온도까지 도달하기전에는
엔진내부 냉각수가 라지에타로 유입되지않게 닫혀 있다가
엔진온도가 올라가면 열려서 엔진내부 냉각수가 라지에타로
순환하도록 하는 부품인데요
최초 시동이 걸리자마자 바로 순환을 해버리면 써머스탯을
빼놓은 경우 입니다
이부품을 제거 해버린은 이유는 엔진이 열이 나기 때문입니다
근본적인 수리는 아니고 일종의 편법인데요
써머스탯을 제거해도 엔진 과열되는 것을 막지는 옷합니다
단지 과열되는 시간을 조금 지연시킬 뿐입니다
과열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겨울철에는 모르고 지나갈수도
있습니다 써머쓰탯을 제거해 놓았다면 엔진 상태가
정상은 아니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상식적으로 생각을 해봐도 들어있어야 할 부품을
제거 했다면 정상적인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 해야 합니다
두번째 확인 해봐야 할 사항은 냉각수에서 기포가 생기는지
체크 하시면 됩니다 기포가 생긴다면 그 현상으로
엔진이 과열 된다는 증상 입니다
기포가 생기는 이유는 몇가지가 있는데요
제일 흔하게 나타나는 원인은 헤드와 엔진 블록 사이에 들어가는
가스켓이 파손되는 경우입니다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는 피스톤이 상하 왕복운동을 하면서
흡입 압축 폭발 배기의 4가지 행정을 반복하는데요
폭발하는 행정에서 그 압력이 누설되는 것입니다
헤드 가스켓이 파손되면 폭발 행정에서 발생하는 압력이
누설됩니다 실린더 주위로 냉각수 통로가 여러군데
있는데 폭발하는 과정에서 생긴 압력이 냉각수 통로로
유입되면 기포가 발생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 다음은 엔진 헤드가 균열이 가는 경우입니다
엔진 실린더에서 폭발 행정으로 발생한 압력을
엔진 헤드가 직접적으로 부딛치게 되는데요
오랜세월동안 그 압력에 노출되어 헤드면이 균열이 가는
경우입니다 헤드를 엔진블록에서 탈거해보면
육안으로 확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주 가는 실금이 나 있는 현상을 보입니다
배기량이 큰 엔진의 경우는 용접으로 수리되기도 하지만
미니굴삭기 엔진은 수리되는 것은 거의 찾아보기 힙듭니다
정리를 해보면 엔진 상태를 판별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냉각수 상태를 확인 하는거고 중고 장비를 고르실때
냉각수 상태가 안좋은면 차후에 수리 비용이 많이 들어
간다고 판단 하시면 됩니다
사용중인 노후된 굴삭기가 있다면
냉각수 관리를 좀더 세심하게 해야 합니다
관리라는것이 어려운게 아니고 라지에타 냉각수 보충시
꼭 부동액 상태를 확인 하시고 물만 들어 있다면
부동액을 꼭 넣어 주시면 됩니다
물과 부동액 비율은 남부지방은 삼대일정도 경기도 강원도 윗쪽
지역은 오대오정도 비율로 넣어 주시면 됩니다
1톤 미만 굴삭기는 보조 물통이 없는 타입도 많이 있숩니다
이런 장비들은 자주 냉각수를 보충해주어야 하는데요
계속 물만 보충하다보면 부동액이 들어 있다 하더라도
나중에는 점점 부동액 비율이 낮아져서 물만 들어있는
상태가 됩니다 냉각수 색깔이 희미해져가면 물대신 부동액을
보충하는거 잊지 말고 관리 하시면
큰 고장없이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노후된 장비일수록 기본적인 엔진오일 유압유 냉각수
이 세가지를 잘 체크하셔야 합니다
수리비용이 많이들어가는 큰고장의 원인은
대부분이 들어있어야할 기본적인 세가지가 부족해서
생긴다고 보면 됩니다
노후된 장비도 기본적인 관리만 잘해준다면
큰 말썽없이 사용 할 수가 있습니다
대성유압기계
010 3388 3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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