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톤급 미니굴삭기, 엔진수리 정비내용.
농업용 미니굴삭기 엘지100
(1톤급) 엔진수리 1부
농업용 미니굴삭기로 분류되는 1톤이하급 미니굴삭기로, 엘지100 의 모델명을 가진
미니굴삭기가 되겠는데요.
엔진 시동이 되지않는 증상 과 더블어 버켓 자동클램프 장착을 위해 정비의뢰되어
입고되게 되었습니다.
이에 엔진시동 불량에 따른 점검을 실시하게 되었으며, 엔진 차체의 기계적 결함으로
판단되어, 엔진을 탈착.분해를 통해 보다 정확한 진단을 필요로 하였습니다.
엔진 분해를 통해 확인해본 결과, 크랑크 와 커넥팅로드 연결부위의 손상과 같은부위
메탈 손상 및 두개의 피스톤까지 손상 받은것이 확인되었네요.
이는 엔진블록 전체의 보링을 통한 전체적인 정비를 요하는 사항으로 확인되었으며,
엔진헤드 부위는 외관상 별 이상이 보이지는 않았지만, 헤드 내부의 문제가 확인되지않는 만큼,
엔진헤드의 상태는 엔진조립후 시동을 걸어본 후에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겠습니다.
이와같은 진단 내용을 해당차주분께 설명드린후, 엔진정비를 실시하게 되었으며,
육안상 확인가능한 엔진블록쪽의 정비실시후, 엔진시동을 걸어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하게 되었는데요.
우려되었던 부분인 엔진헤드 쪽의 문제로 인해, 라지에터 쪽으로 기포가 발생하며,
냉각수 오버히트 문제가 발생됨을 최종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엔진헤드를 탈착하게되는 모습까지 확인하실수 있겠는데요.
입고에서부터 엔진내부 정비를 실시후 엔진헤드의 문제점 발견까지의 모습을 확하실수
있겠으며, 헤드정비부분 부터 최종 마무리정비까지는 2부 내용으로 확인하실수 있겠습니다.
아래 사진과 그에따른 부가설명을 확인하실수 있겠으며,
기타 자세한 문의는 언제나 친절상담을 약속 드리겠습니다.
대성유압기계 : 051-265-3787
010-3388-3788
위 사진은 엘지100 미니굴삭기의 엔진 탈착후 분해모습이 되겠습니다.
엔진 시동불량애 따른 점검결과, 엔진 자체의 기계적 결함으로 판단되었으며,
이에 엔진을 탈착후 분해한 모습이 되겠습니다.
확인결과 메탈 손상으로 커넥팅로드와 크랑크 연결부위까지 손상되어 있었으며,
두개의 피스톤 까지 손상되었음을 볼수가 있었습니다.
이에 두개의 피스톤과 피스톤에 조립되는 링 셋트, 하나의 커넥팅로드, 대.소 매탈셋트,
크랑크 앞.뒤 리데나, 헤드가스켓 까지 교체를 요하는 상태였네요.
이처럼 전체적인 엔진보링에 준하는 정비를 요하는 상태였으며, 엔진헤드 부위는
외관상으로 나타나는 이상부위는 없었으나, 내부 확인이 되지 않는 만큼,
엔진헤드 부의 이상여부는 엔진시동후 최종판단을 하기로 하였답니다.
위 사진은 가공.재생된 크랑크를 엔진블록에 조립하는 모습이 되겠습니다.
크랑크의 손상부위를 가공.재생 작업을 거친후, 엔진블록에 재조립하는 모습이 되겠는데요.
엔진의 척추를 바로세우는 작업인 크랑크 조립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엔진조립을 실시하게
되는 모습이랍니다.
위 사진은 엔진 블록 조립모습이 되겠습니다.
엔진블록에 크랑크 조립을 시작으로, 커넥팅로드와 피스톤, 링셋트, 메탈 등을 교환.조립하며,
켐샤프트와 타이밍 기어 등을 차례대로 조립해 나가는 모습이 되겠습니다.
엔진 부속품 하나하나 꼼꼼히 체크해 가며, 조립해 나가는 담당 기술진 들의 모습이
사뭇 진지함을 보실수가 있겠네요.
위 사진은 엔진 블록 조립후 헤드부위 조립 모습이 되겠습니다.
2기통 디젤엔진의 조립모습으로써, 엔진 블록쪽 손상부위 부품은 모두 교환 정비되었으며,
엔진의 마지막 조립단계인 헤드 장착 모습이 되겠습니다.
엔진 헤드의 경우 문제부위가 외관상 드러나기도 하지만, 헤드 안쪽으로 손상이 발생한 경우
에는 외관상으론 이상여부를 확인할수 없는데요.
이에 엔진조립후 시운전을 통한 헤드부위 이상여부를 판단하게 되겠습니다.
위 사진은 교체한 커넥팅로드 와 피스톤, 헤드가스켓의 모습이 되겠습니다.
엔진 메탈의 손상과 함께, 크랑크와 커넥팅로드 연결부가 같이 손상되었는데요.
이에 하나의 커넥팅로드와 두개의 피스톤을 교체한 모습이 되겠답니다.
위 사진은 정비된 엔진을 해당 굴삭기에 재장착하는 모습이 되겠습니다.
확인된 문제를 정비완료한 엔진을 차체에 재장착하는 모습이 되겠는데요.
엔진룸에 재위치 시킨후, 라지에터, 펌프 등 주변부속품을 장착시키는 모습이 되겠습니다.
위 사진은 버켓 자동클램프 장착을 위한 유압라인 설치 모습이 되겠습니다.
입고당시 엔진수리 이외 버켓 자동클램프의 장착까지 의뢰되었던 만큼, 엔진탈착 과정에서
분리해 놓았던 유압펌프를 재 장착하는 과정에 버켓 자동 클램프 장착에 필요한 솔밸브 와
유압라인을 설치한 모습이 되겠습니다.
위 사진은 엔진 재장착, 시동후 작동테스트 모습이 되겠습니다.
엔진분해로 확인된 이상부위 교체.정비후, 엔진시동으로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하게
되었는데요. 라지에터 쪽으로 기포가 발생하며, 오버히트 현상까지 발생됨을 볼수 있었습니다.
이는 염려되었던 엔진 헤드부위의 내부 손상이 의심되는 현상이 되겠네요.
위 사진은 엔진 헤드 탈착과 대체품인 중고헤드의 모습이 되겠습니다.
신품으로 교체하기엔 너무나 많은 비용을 요하는 바, 같은 기종의 중고헤드를 준비시킨
모습이 되겠습니다.
이와 같이 엔진헤드의 이상여부는 엔진시동이 결린 상태에서 확이되어야, 증상에 따른
정확한 진단을 할수가 있겠는데요.
헤드 와 블록의 접지면 쪽으로 눈에보이는 이상이 보이지 않는한, 엔진헤드의 이상진단은
엔진시동후, 나타나는 증상을 확인함으로써, 헤드의 이상여부를 확인하게 되겠습니다.
라지에터 쪽으로 기포가 생기며, 오버히트 현상을 보이게 되는 증상으로 헤당 엔진헤드
내부의 크랙이 의심되는 부분이라 할수 있겠네요.
엘지100 미니굴삭기의 엔진정비에 관한 내용으로써, 이후 문제가 발견된 엔진헤드쪽
정비부분 부터 최종완료 시점까지 정리하여 2부내용으로 올리겠습니다.
기타 문의내용은 언제나 친절상담을 약속드리며,
엘지100 미니굴삭기 엔진정비 2부 내용을 기대해 주세요.~ ㅎㅎ
대성유압기계 : 051-265-3787
010-3388-3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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