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굴삭기 엔진이 파손되는 이유 두산 솔라 015를 통해서 알아보기
입고된 미니굴삭기는 두산 솔라 015입니다
작업 중에 갑자기 엔진에서 쇳소리가 나기 시작했고
차주분께서는 바로 시동을 끄고 작업은
중단했다고 하십니다
작업중에 엔진소리가 달라지는 경우는 대부분 엔진내부
크랭크 메탈베어링이 고착되는 증상이 나타날 때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엔진내부 밸브나 피스톤이 마모돼서
실린더 내벽을 치는 증상을 보일 때입니다
엔진이상소음 문제는 2가지 정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배기매니폴드나 구동벨트에서도 나기도
합니다
엔진내부문제인지 외부배기나 구동벨트인지는
소음이 발생할 때 머플러로 매연이 나오는 정도를
보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머플러로 매연이 나오는 정도가 평소랑 차이가 없다면
엔진 외부적인 요인이고 매연이 평소보다 확연히
많아진다면 엔진 내부문제라고 판단
하시면 됩니다
입고된 두산 015 장비는 시동을 걸자 쇳소리와
함께 다량의 매연이 마후라로 나왔습니다
차주분께서도 안 나오던 연기가 갑자기 너무 많이
나오자 문제가 생긴 걸 직감했다고 하십니다
엔진을 탈거하기 전 엔진오일을 찍어보니
오일게이지 하한선에 묻어 나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엔진오일이 아예 없는 것도 아닌데 엔진이 파손되는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미니굴삭기 엔진수리를 많이 하면서 얻은 경험입니다
입고된 두산 015 외에 얀마 015 엘지 100 동은 자코 007
코마스 015 등 출고된 지 오래된 장비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엔진파손 유형입니다
위에 열거한 장비들 외에도 출고된 지가 10년 이상 지난
미니굴삭기는 엔진오일게이지상으로 항상 상한선까지
오일을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 미니굴삭기로 작업 시 항상 굴삭기가 수평을 유지하고
작업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공통적으로 엔진내부부품이 정상인데도
엔진이 고착되는 고장을 발생하는 이유는
엔진오일양이 모자란 상태로 작업을 했고
또 미니굴삭기가 경사진 상태로 작업을 하는
경우였습니다
두산솔라 015 장비 외에도 비슷한 크기의 미니굴삭기
엔지은 3 기통이고 엔진오일양도 3에서 4리터 정도
입니다
오일이 적은 상태로 굴삭기가 경사진 상태로 작업을 하면
엔진오일팬에 오일이 한쪽으로 쏠려서 정상적인
오일 공급이 되지를 않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엔진내부 메탈이 고착되기도
하고 실린더 내에 피스톤이 벽을 치기도 합니다
피스톤이 실린더 내벽에 스크래치를 내기
시작하면 엔진이 과열되는 증상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엔진오일이 부족한 상태로 경사지에서 장비가
좌우이든 앞뒤든 비스듬한 상태로 작업하는
시간이 길어진다면 엔진내부는 조금씩
손상을 입기 시작하고 그 대미지가
누적이 돼서 결국 엔진이 고착되는 최종적인
결과로 이어집니다
출고된 지 오래된 미니굴삭기라도 엔진오일만
정상적으로 들어있고 경사지에서 삐딱한
자세로 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엔진이
고착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수리하는 과정은 여러 번 설명을 드렸고 사용자
입장에서는 별 중요치 않아 보입니다
노후된 미니굴삭기를 사용하면 여러 가지
잔고장으로 비용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그래도 큰 고장은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최선일 겁니다
엔진블록 헤드 등은 가공작업으로 수리가
가능하고 나머지 엔진부품들은 교환으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오늘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미니굴삭기 엔진 파손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엔진오일양을 게이지 상한선까지 항상
유지를 한다
또 작업 시 미니굴삭기를 수평을 유지하고 작업을 한다입니다
경사진 곳에서 작업을 하더라도 굴삭기가 않을 자리는
평탄작업을 해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장비파손뿐 아니라 사용자 안전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사항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의문 나는 것들도 상담해 드립니다
대성유압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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