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고된 지 10년 정도 된 얀마 035 미니굴삭기
주행감속기를 수리 해 달라고 보내 주셨습니다
증상은 모터와 감속기 사이로 유압유가
누유되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증상을 보이는 이유는 유압모터 쪽 오일이
감속기로 넘어와서 감속기 내부에 꽉차는
것입니다
그러면 감속기 내부 압력이 높아지게 되고
모터와 감속기 사이에 씰이 압력에 견디지
못하고 유압유가 씰을 뚫고 흘러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럴 때 사용자는 단순히 주행감속기 모터 쪽 리데나가
손상되었을 거라 생각하고 씰만 교체하면
되는 줄 알지만 대부분은 씰만 교체해서 해결
되지가 않습니다
주행감속기에 유압모터 쪽 리데나가 손상되는 이유는
단순히 씰 자체가 수명이 다돼서 역할을 못하는 것이
아니고 회전축 베어링이 파손되어 축 자체가
흔들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모터가 멀쩡한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야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면 주행감속기 그룹씰로
유압유가 누유된다면 단순히 씰만 교체해서
해결되지 않는 것입니다
필연적으로 유압모터 수리가 동반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수리를 하는 비용과 교체하는 비용을 따져
봤을 때 장기적으로 보면 당장은 수리비용이
적을 수는 있지만 신품으로 교체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출고된 지 10년 지난 얀마 035 주행감속기를
분해해서 상태를 보겠습니다
감속기 커버를 탈거하였습니다
감속기 링기어나 내부 기어 상태는 양호합니다
내부기어 베어링과 베어링 고정축은 마모가
진행된 상황입니다
1단 유성기어를 탈거하고 그 하단에 있는
기어 상태도 양호 합니다
10년 정도 사용한 상태라 각각의 기어이빨은
어느 정도 마모가 되어 있습니다
감속기 기어를 모두 탈거하고 베어링 축이 보이는데
축 자체도 마모현상을 보입니다
베어링을 교체해도 축 상태가 안 좋아서 장기적으로
볼 때는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위 사진상에 그룹씰 고무가 찢어진 것이 보입니다
감속기내부에 유압유가 가득 차있고
씰 고무가 손상되어있으니 당연히 유압유
누유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씰고무가 멀쩡해도 유압유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모터와 감속기 접합부에서 누유증상은
나타나게 됩니다
모터 쪽을 분해하였습니다
압력판에 스크래치가 많이 나 있습니다
이 상태라면 주행하는 힘도 떨어집니다
모터회전축 기어 베어링이 파손되면서
파편가루등이 유입되어 압력판 손상이
생긴 것으로 판단됩니다
압력판이 자세히 보이는데
스크래치 정도가 심한 편입니다
주행하는 힘이 30%에서 40% 정도 떨어졌을
거라고 판단됩니다
이 정도도 연마작업으로 재생할 수는 있습니다
수리 후 압력 테스터를 해보면 정상치의 90% 정도
나오게 할 수는 있습니다
입고된 주행감속기의 고장원인인 모터 회전축입니다
베어링을 보시면 볼이 빠져나가서 몇 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베어링 볼이 내부서 파손되고 가루로 돌아다니며
여기저기 문제를 일어 키게 되는 것입니다
베어링 상태가 이러면 회전축도 흔들리게 됩니다
그러면 리데나도 견디지 못하고 유압유가
감속기로 넘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출고된 지가 오래된 미니굴삭기 주행감속기
그룹씰에서 유압유가 누유된다면
단순히 리데나 씰만 교체하는 것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아시고
유압모터까지 수리해서 조립해야 합니다
비용적인 것을 생각한다면 신품으로 교체하는 것과
별 차이가 많이 나지는 않습니다
또 수리를 해서 장기적으로 보면 안정성을
담보하기도 어렵습니다
다른 부품상태가 어느 정도 대미지를 입은 상태 이기
때문입니다
결론은 수리하는 것보다 교체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합리적이다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전화 주셔도 됩니다
대성유압기계
010 3388 3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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