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 수리하는 장비는 두산 솔라 015 슈퍼입니다
2000년 초반에 나온 모델로 연식이 오래된
구형입니다
엔진은 미스비시 L3E 엔진이 올라가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출력이 떨어지고 매연이 많이
나오는 것입니다
엔진을 분해하게 된 원인은 냉각수가 줄어드는데
바닥으로 떨어지는 것은 없었고
이런 상태로 냉각수만 보충해서 지속적으로
작업을 했다고 합니다
냉각수가 줄어들기는 했지만 보충을 해서
모자라는 상태로 작업을 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래도 엔진과열로 내부 피스톤과 실린더의
마찰로 스크래치가 생겼습니다
지금부터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엔진을 탈착 한 사진입니다
아래로 엔진 분해 한 사진은 보시면 되고
냉각수가 줄어드는데 새는 것이 보이지 않는
경우를 설명드리겠습니다
하단에 보시면 워터펌프가 있습니다
워터펌프 풀리 안쪽에 조그만 구멍이 나있습니다


엔진 헤드를 분해하면
연소가 되지를 않아서
피스톤이 경유에 젖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피스톤을 탈거하고 실린더 내부 사진입니다
마모상태가 심해서 상단 끝단 부위에
턱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마모된 슬리브는 가공작업으로 제거하고
새 슬리브로 교환을 해야 합니다

피스톤을 보면 스크래치가 나 있습니다
엔진이 과열되면 윤할이 되지를 않아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반대쪽 실린더 내부도 긁혀 있게 되는 것입니다
피스톤 링도 마모가 돼서 압축압력이
떨어지게 되고 출력도 저하되고
매연도 많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엔진이 과열되는 원인 두 번째 라디에이터입니다
사진상에 보면 외부 코어도 많이 찌그러저 있습니다
이 상태라면 냉각 효율도 많이 저하됩니다
냉각팬에서 나오는 바람이 통과해야 하는데
30% 정도는 통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냉각효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라디에이터 외부 코어가 찌그러지는 이유는
냉각팬이 돌면서 접촉되기 때문입니다
냉각팬이 라디에이터와 접촉되는 이유는
엔진을 고정하는 엔진미미가 손상되어
작업 중 엔진이 흔들리기 때문입니다
심한 경우는 코어가 찢어지게 되고
냉각수가 누유되기도 합니다

냉각수를 보충을 해서 작업을 했지만
과열되는 이유는
라디에이터 내부 코어가 막혀 있었기
때문입니다
수도관내부에 생기는 녹찌꺼기처럼 라디에이터
내부에 슬러지가 생겨서 순환하는 통로를
막아버리게 됩니다
라지에이터 캡을 열어서 냉각수 색깔이
녹물처럼 되어 있다면 대부분 내부에
슬러지로 코어가 막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엔진 냉각수 양이 4리터 정도라고 하면
내부코어가 절반정도 막히면
결국은 2리터 정도만 들어 있는 상태입니다
냉각수가 가득 들어있어도 실제 순환하는 양은
절반 정도밖에 안 되는 것이라
엔진이 과열될 수밖에 없습니다

워터펌프를 탈거했습니다
왼쪽에 보면 작은 구멍이 나 있습니다
내부 씰이 파손되면 이 구멍으로 냉각수가
누유가 되는데 전면에 냉각팬에서 나오는
바람 때문에 다 날려버려서 밑으로 새는 것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여기로 냉각수가 누유되면 새는 양도 적어서 육안으로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럴 때는 워터 펌프를 의심을 해보고 냉각팬에 걸려
있는 벨트를 느슨하게 한 후 풀리를 손으로
흔들어 보면 됩니다
대부분 유격이 생긴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엔진과열로 수리를 하게 되면
피스톤 워터펌프 여러 가지 소모품등을
전체적으로 교환하고
실린더 내부 슬리브는 가공작업으로
교환해야 합니다
오늘 설명드린 엔진과열되는 원인 2가지는
워터펌프와 라디에이터입니다
냉각수가 줄어드는데 새는 곳을 찾기 어렵다면
워터펌프를 의심하고 확인하시면 되고
냉각수가 정상적으로 들어있어도 과열이 된다면
라디에이터를 확인하십시오
내부는 냉각수를 빼고 순환하는 구멍에
슬러지가 있는지 확인하고
외부 코어가 찌그러져 있다면
엔진이 작업 중 흔들리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엔진을 탈거해서 분해하는 수리는
비용이 많이 나옵니다
엔진이 자체적으로 문제가 생겨서
파손되는 경우는 확률적으로 미미한 수준입니다
대부분 외부적인 원인입니다 초기에 대처한다면
적은 비용으로 수리가능 합니다
작업 중 궁금한 사항은 전화 주시면 상담도 해드립니다
대성유압기계
010 3388 378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