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마008 미니굴삭기 엔진수리건으로 입고해 주셨습니다
작업중 시동이 꺼지고 재시동이 어려운 증상으로
농기계수리센터에서 엔진을 수리하셨는데 수리가 완료가 되지를
않은상태로 8개월을 보냈다고 하셨습니다
엔진상태를 점검해보기위해서 시동을 걸어보니 엔진노즐로 압축 압력이
새는 현상을 보였습니다
경유도 엔진으로 들어가지를 않았습니다
농기계수리센터에서 엔진을 분해해서 수리를 했다고 해서 연료가 엔진으로 유입되지
않는 원인부터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이 모델은 부란자밑쪽에 연료펌프가 달려 있습니다
부란자캠에 연료펌프가 맞다아서 회전하는 구조입니다
연료펌프를 탈거해서 테스터를 하면 경유을 잘 빨아 올리는데
조립을 해서 시동키로 크랭킹을하면 경유가 나오질 않았습니다
여러가지를 점검해본결과 엔진을 분해해서 답을 찾아보기로 하고
엔진을 탈거 해보았습니다
압축압력이 새는 것도 원인을 찾아야 하니 분해를 해보는수 밖에는
달리 다른 방법이 없었습니다
크랭크풀리도 파손된 상태로 조립이 되어 있습니다
탈거할때 잘 빠지지를 않아 작업이 미숙할시 자주 파손되는
품목중 하나 입니다
크랭크풀리를 탈거해보니 타이밍기어에 키도 부러진 상태였습니다
조립하는 과정에서 키를 정확히 맞추지않고 조립하면 흔히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부란자를 탈거하고 부란자를 작동해주는 캠샤프트 입니다
세로로길게 보이는것이 캠샤프트이고 오른쪽에보이는것이 연료펌프를 작동하는 샤프트입니다
사진상으로 보시면 부란자 샤프트가 뒤로 조금 빠진 상태 입니다
그래서 연료펌프 대도 정위치에 있지를 않고 한쪽으로 쏠려 있습니다
연료펌프가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지않는 원인이 여기에 있었습니다
부란자 샤프트를 탈거 했습니다
오른쪽 베어링을 보시면 샤프트가 왼쪽으로 빠져있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 샤프트는 기어와 열박음으로 조립되어 있어서 저절로 빠지는 경우는
거의 일어나지를 않습니다
엔진타이밍기어 분해시 중간에 아이들기어만 제거하고 부란자기어는
케이스랑 같이 분해를 합니다
부란자 기어만 분해는 하지 않습니다
압축압력이 샌이유는 사진상으로 보이듯이 피슨톤링이 붙어서 제역할을
하지 못해 샌걸로 원인을 찾았습니다
분사노즐도 차주님께서 조립하면서 잘못조립된것으로 판단 됩니다
미니굴삭기 엔진 수리시 엔진을 분해하면 필수적으로 피스톤을 교환하는것을
원칙으로 해야 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피스톤에 링만 교환해서 조립을 하면 피스톤 링이 붙어버리는
현상이 자주 발생을 합니다
피스톤링이 붙어버리면 기밀작용을 하지 못해 압축이 다 새버리는 현상이 생깁니다
결론적으로 이 엔진은 문제가 있는것이 타이밍기어 크랭크풀리 피스톤 부란자샤프트 였습니다
이부품을 다구해서 조립하는것보단 상태가 깨끗한 신형중고엔진을 구해서
교환하는것이 비용적인 면에서도 합리적이라 판단했습니다
똑같은 2TNE68엔진이고 마력은 1.5마력더 높습니다
부란자에 솔레노이드가 달려 있는 타입이라 시동도 키로 제어가 가능 합니다
중고미니굴삭기를 사용중 의문나는 점이나
정비시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전화 상담해드립니다
대성유압기계
010 3388 3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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