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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굴삭기 [필수]정보

미니굴삭기관리 중고미니굴삭기 미니굴삭기점검요령 미니포크레인사용팁

by 대성유압기계 2017. 11. 24.

 

미니굴삭기관리 중고미니굴삭기 미니굴삭기점검요령 미니포크레인사용팁

 

 

미니굴삭기 점검요령 및 관리팁

 

 

경주, 포항의 큰 규모 지진에 이어 오늘새벽 인천 앞바다에서 2.6 규모의 지진이 발생 했다고 합니다.

지진의 안전지대로만 여겨오던 우리나라도 이젠 안전하다고만 볼수는 없을것 같네요.

 

그런일이 있어선 안되겠지만.. 혹여나 모르는 재난에 준비하여야 겠습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눈소식에 예년보다 떨어진 기온을 보이는데요.

건강관리에 더욱 신경쓰시길 바랍니다.

 

여러 작업현장에서 사용되며, 이젠 일상생활속의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하여,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미니굴삭기, 사용간의 점검방법 및 고장시 대처요령에 관한 여러 팁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미니굴삭기 사용간 관리.점검 등에 관한 설명에있어, 모델이된 굴삭기는 코마츠 PC35 의

미니굴삭기로써, 자체중량 3.5톤의 대형급 미니굴삭기가 되겠지만, 필요정보에 있어 타 여러

기종의 미니굴삭기와 공통되기에 참고 사항으로 충분한 모델이라 하겠습니다.

 

우선 미니굴삭기 사용간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문제점인 시동불량에 관한 설명부터 시작하겠습니다.

 

- 시동불량 현상에 따른 점검 및 대처방법 -

 

1. 시동키를 돌려도 엔진에 아무런 변화가 없다. (엔진이 전혀 돌아가지 않으며, 반응을 하지 않음)

 

--> 가장 흔히나타나는 현상으로 배터리 방전을 의심할수 있으며, 배터리교환 및 점프를 통하여

간단히 문제를 해결할수 있으나, 이와같은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으며, 계기판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메인퓨즈가 단락 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하겠습니다. 

(아랫쪽으로 위 사항에 따른 사진 및 상세설명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2. 시동키를 돌렸을때, 엔진은 돌아가지만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 이러한 경우에는 여러 원인이 있을수 있는데요.  가장 흔히나타나는 원인으로는 연료계통

문제가 되겠으며, 점검방법으로는 연료계통의 각 연료라인별 확인을 실시하는것이 되겠습니다.

이외 의 사항으로는 기계적 결함 및 전기적 결함을 들수있겠네요.

(연료계통 및 기타 점검방법은 아래로 상세사진 및 부가설명을 확인 하실수 있겠습니다.)

 

 

위 두사항이 시동 불량에 따른 가장흔한 원인이 되겠으며, 사용자가 처치 가능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외 엔진과 유압시스템에 이상 압력발생으로 인한 시동불량과 엔진자체 기계적 결함 등이

원인이 될수 있겠으며, 이는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문제가 되겠네요.

 

마지막으로 미니굴삭기 사용간의 몇가지 점검사항으로 각 오일류의 정량 체크 및 냉각수,

펜밸트 등 기본 점검사항과 안전레버에 관한 간략한 내용으로 오늘 포스팅을 준비하였습니다.

 

아래로 그에따른 상세 사진과 부가설명을 확인하실수 있겠으며,

기타 문의는 언제나 친절상담을 약속 드리겠습니다.

 

굴삭기 정비에 관한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엔지니어 집단, 대성유압기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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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은 미니굴삭기 베터리 와 메인퓨즈 모습이 되겠습니다.

 

시동키를 돌렸을때, 엔진반응이 전혀 없는경우는 우선적으로 배터리 방전을 의심할수 있으며,

이에 배터리 교환 및 점프.충전 방식으로 시동을 걸수 있겠습니다.

 

위 방법으로도 엔진 시동반응이 전혀 없는 경우(계기판 전원이 전혀 들어오지 않는현상) 에는

메인퓨즈의 문제를 의심할수 있는데요. 배터리 플러스 선을 따라 찾아보면 위 사진에서 보실수

있는 메인퓨즈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메인퓨즈의 단락여부를 확인 후 교체 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실수 있겠네요.

 

단) 메인퓨즈의 단락으로 인해 퓨즈 교체를 실시하였으나 또다시 메인퓨즈가 단락되는 경우에는

여러 전기장치(전기배선)에서 쇼트가 되고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겠습니다.

 

 

 

위 사진은 미니굴삭기 연료탱크의 모습이 되겠습니다.

 

연료부족으로 인한 시동불량의 현상또한 종종 발생하는바, 시동키를 돌렸을때 엔진이 반응은

하지만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연료부족이 아닌지 확인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미니굴삭기는 운전석 계기판으로 연료잔량을 확인하실수 있으며, 연료탱크 측면

부위로 연료 게이지가 별도로 부착되어있기에 비교적 쉽게 연료량 확인이 가능하겠습니다.

 

해당 굴삭기에 연료가 없다면.. 연료(보통 경유를 사용함)를 보충함으로써, 문제가 해결되겠습니다.

 

 

위 사진은 미니포크레인의 연료모터 모습이 되겠습니다.

 

미니포크레인의 연료모터 모양이 대부분 위 사진과 동일하다 하겠으며, 각 메이커별, 종류별에 따라

연료모터가 위치한 자리는 상이하나, 대부분 엔진룸을 열었을때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위치에 자리

하며, 이외 연료탱크 아랫쪽이나 주변에 위치하고 있을수 있겠습니다.

 

시동키를 on 시킴으로써, 작동되는 연료모터는 약간의 모터소리가 들리기 때문에 위치확인에 있어

어렵지 않게 찾을수 있으며, 시동불량시 연료모터의 작동여부(시동키를 on 위치로 했을때, 모터작동

소리와 연료모터자체에 약간의 진동을 느끼실수 있습니다.)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엔진은 돌아가나 시동이 걸리지 않을시 첫번째로 연료모터 작동여부를 확인하게 되겠습니다.-

 

 

 

 

위 사진은 미니굴삭기의 연료필터가 되겠습니다.

 

미니굴삭기의 연료필터는 위 사진과 같이 보통 2개의 필터로 나뉘어져 있으며, 종이여과식 필터와

캔 모양의 필터가로 되어 있음이 보통이라 하겠습니다.

 

차종에따라 연료필터의 크기와 모양이 조금 다를수 있지만, 누구나 확인가능한 연료필터의 모습이

되겠으며, 시동불량시 연료필터의 막힘여부 확인과 함께, 1차 연료필터(사진상 볼펜으로 가르키는)

의 연료라인(호스)을 빼네어 연료가 잘 나오는지 여부를 확인하게 되겠습니다.

(위 점검의 경우 시동키를 on 시켜놓고, 연료모터를 작동시킴으로써 확인하실수 있겠습니다.)

 

만약 1차 연료필터에서 연료라인을 빼네어 확인함에 있어, 연료라인으로 연료가 나오지 않는다면,

해당 연료라인에 입을대고 힘껏 불어주어 내부에 막힌 찌꺼기를 뚫어주며, 이방법이 여이치 않다면

철사와 같은 것으로 연료라인 안으로 밀어넣어 연료라인을 뚫어주게 되겠습니다.

 

연료라인을 빼네게 되면 제법 많은양의 연료가 흘러나와야 되겠으며, 나오는 연료량이 없거나 적어도

엔진시동이 걸리지 않는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연료라인의 막힘 현상으로는 연료탱크내부에 찌꺼기가 연료라인을 막음으로써 발생

되는데요. 연료가 부족하여 시동이 꺼진후 가장 흔히 발생되는 현상이라 하겠습니다.

 

-엔진은 돌아가나 시동불량시, 두번째 점검사항으로 연료라인 막힘여부를 확인하게 되겠습니다-

 

 

 

 

위 사진은 미니굴삭기의 브란자와 노즐파이프의 모습이 되겠습니다.

 

연료모터가 끌어올린 연료를 엔진으로 고압분사 작동을 시키는 브란자 와 고압의 연료를

엔진노즐로 연결, 배관 역활을 하는 노즐 파이프의 모습이 되겠습니다.

 

1, 2차 연료필터로 까지 연료가 막힘없이 잘나오는것이 확인 되었다면 위 사진의 볼펜이 가르키는

노즐파이프 와 연료필터에서 브란자로 연결되는 브란자쪽 연료볼트를 풀어, 해당 라인쪽으로의

연료가 원활히 나오는지 여부를 확인하게 되겠습니다.

 

노즐 파이프는 사진상 볼펜이 가르키는 부분을 스패너로 풀어 놓고 시동을 걸어봄으로써, 파이프에

서 연료가 잘 분사되는지를 확인할수 있으며, 연료필터에서 브란자로 연결되는 부위의 볼트 (바로 위

사진으로 볼펜이 가르키는 부분) 를 풀게되면 안쪽으로 작은 망이 위치해 있음을 보실수 있는데요.

 

이곳이 미세한 찌꺼기로 막혀, 브란자로 유입되는 연료를 막아 시동불량 현상을 보이기도 한답니다.

(브란자 연료입구 볼트에는 동워셔 및 작은 부속품이 함께 하고 있기에 주의를 기울여야 겠습니다.)

 

엔진은 돌아가나 시동불량시, 세번째 점검사항으로 브란자와 노즐파이프의 점검방법이 되겠습니다.

 

 

 

위 사진은 미니포크레인의 퓨엘 컷 솔레노이드 밸브의 모습이 되겠습니다.

 

브란자의 측면에 위치하며, 브란자에서 엔진으로 향하는 연료를 차단.공급 시키는 역활을 하는

기계장치인 퓨엘 컷 솔레노이드 밸브의 모습으로써, 운전석의 키 작동에따라 반응하며,

연료를 차단,공급함으로 시동을 끄고, 켜는 역활을 하는 장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여기 퓨엘 컷 솔레노이드 밸브의 기계적 결함이나 전기를 공급하는 전기장치(퓨즈,릴레이,키선 등)

의 문제 발생으로 재 역활을 하지못할시에도, 연료가 차단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하겠는데요.

 

솔레노이드 밸브의 정상작동 여부 확인방법으로는, 키를 on, off 시킴에 따라 작동되는 "딱""딱"

(퓨엘컷솔레노이드밸브 의 작동소리) 거리며, 손으로 만져보면 내부 작동에 대한 움직임을

느끼실수있음으로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하실수 있겠습니다.

 

만약 해당 솔레노이드밸브에 문제가 발생된 것으로 판단이 된다면 해당 밸브를 풀어냄으로써,

시동을 걸수있는 응급조치가 가능하겠습니다.

 

차종에 따라 퓨엘컷솔레노이드밸프의 탈착후 시동시, 탈착 부위로 약간의 엔진오일이 누유될수

있으며, 시동을 끌때에는 탈착 부위로 손가락등 을 집어넣어 안쪽을 눌러주면 되겠습니다.

 

위 응급조치 사항은 말그대로, 필요시 행하는 응급조치 방법이 되겠으며, 해당 부속품의 작동

불량으로 판단시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엔진은 돌아가나 시동불량시, 네번째 점검사항으로 솔레노이드밸브에대한 점검방법이 되겠습니다.-

 

 

 

 

 

위 사진은 미니굴삭기 엔진 예열블러그의 작동 테스트 모습이 되겠습니다.

 

엔진의 노즐파이프 밑으로 위 사진상 볼펜이 가르키는 예열플러그의 모습으로써, 엔진의

각 실린더 마다 하나씩, 미니굴삭기의경우 2기통~ 3기통 엔진을 사용함에따라 2~3개의

예열플러그가 존재하게 되겠습니다.

 

엔진시동 불량에 따른, 엔진회전작동은 하지만 시동이 안걸리는 경우, 위에서 말씀드린 경우 외,

마지막으로 사용자가 확인할수있는 방법으로 예열플러그 작동여부가 되겠는데요.

 

예열플러그는 자체 바깥부분이 엔진에 연결되어 마이너스 전기를 받으며, 위 사진상 볼펜이

가르키는쪽(예열플러그 윗쪽)으로 플러스 전기가 들어감에 따라 예열플러그 안쪽으로 열이

발생하며, 엔진 실린더 내부온도를 높이는 역활을 하게되겠습니다.

 

하여 보통 예열플러그가 작동하지 않는 원인으로는 플러스전기가 들어가지 않음에따라

작동이 되지않는 전기적원인이 되겠는데요.

 

 이를 확인하기위해 시동키를 예열플러그 작동위치로 놓고, 전기선의 한쪽을

 엔진블록에 연결후 반대쪽 전선을 예열플러그 윗쪽에 살짝 스치듯 지나게되면 차체

 - 전기와 예열플러그의 + 전기가 만나면서 전기스파크가발생하게 되겠습니다. (위 사진참조)

 

 이렇게 스파크가 발생된다면 예열키 작동에 따라예열플러그 쪽으로

 + 전기가 원활이 공급되고 있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만약 여기서 스파크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예열플러그 쪽으로 플러스 전기가 들어오지 않아

예열플러그가 작동되지 않음으로, 응급조치 방법으로 긴 전기선으로 배터리 플러스 단자와

예열플러그 윗쪽(플러스 전기 공급부분)으로 직선 연결후, 예열시간 약10초정도 기다린후

시동을 걸게된다면 시동이 걸림을 확인하실수 있겠습니다.

 

(이또한 응급조치의 일환으로 해당문제의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것이 좋겠습니다.)

기온이 많이 떨어지는 추운겨울에 흔히 발생하는 시동불량에 따른 원인이 되겠습니다.

 

-엔진은 돌아가나 시동불량시, 마지막 점검사항으로 예열플러그 점검방법이 되겠습니다.-

 

 

 

위 사진은 미니포크레인의 예열플러그 자체 점검 모습이 되겠습니다.

 

예열플러그 쪽으로 플러스전기 공급이 원활이 이루어짐에도 시동불량의 현상을 계속해서 보일경우,

예열플러그 자체의 결함을 의심해 볼수있겠으며, 이를 확인하기위해 예열플러그를 탈착하여

작동테스트를 하는 모습이 되겠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실수 있듯이 예열플러그의 측면부 몸체을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에 붙여놓고

전기선 한가닥을 배터리 플러스 단자에 연결, 반대쪽 선을 예열플러그 윗쪽 부분에 연결하면

예열플러그 아랫쪽이 붉게 변하며 열이 발생함을 보실수 있습니다.

 

정상작동이 되지않는 예열플러그는 위 방법으로 확인시 작동이 되지않게 되겠네요.

이와같이 예열플러그의 정상작동 여부의 확인으로 문제 발견시 교체정비함으로써, 시동불량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할수 있겠습니다.

 

여기까지가 사용자(비전문가)가 시동불량 현상으로 인한 점검 및 그에따른 조치 방법이

되겠는데요. 이외의 문제로 시동불량 현상 발생시에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게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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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은 미니굴삭기의 엔진오일 체크 모습이 되겠습니다.

 

대부분의 미니굴삭기는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디젤엔진으로 보통 디젤자동차의 엔진오일을

사용하게 되며, 사진으로 보실수 있듯이 엔진오일 게이지를 통해 엔진오일의 정량 여부를 체크

하게 되겠습니다. 부족시 보충과 교환으로 엔진오일 관리를 하게 되겠습니다.

 

미니굴삭기의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600시간 전.후로써, 매 교환주기를 놓치지않고 실시함

으로써, 오랜기간 성능을 유지하는 엔진관리 방법이 되겠네요.

 

 

 

위 사진은 엔진오일 필터와 엔진오일 주입구의 모습이 되겠습니다.

 

엔진오일 필터의 경우, 엔진오일 교환주기마다 같이 교환을 해주는것으로 관리 하시면 되겠으며,

엔진오일 주입구는 사진과 같이 노란색 마개로 엔진룸 오픈시 쉽게 눈에띄는 곳에 위치해 있답니다.

 

미니굴삭기 사용에있어 일상점검중 가장 필수적이라 할수있는 엔진오일 체크가 되겠습니다.

 

 

 

위 사진은 미니굴삭기의 냉각수(부동액) 체크로써 라지에터 캡 과 보조물통의 모습입니다.

 

미니굴삭기의 평소 일상점검에 있어 필수적인 내용의 하나인 냉각수 정량확인이 되겠으며,

엔진 온도가 떨어진 후에 라지에터 캡을 열어 냉각수(부동액) 양을 확인함과 평소 보조

물통쪽의 냉각수 적정량을 체크 하여 부족시 보충하는, 일상점검을 하게 되겠습니다.

 

 

 

위 사진은 미니굴삭기의 펜밸트 모습이 되겠습니다.

 

미니굴삭기는 자동차완 달리 자체 달리는 속도에의한 자연흡입으로 엔진냉각을 시킬수가 없어,

각 각의 냉각장치의 원활한 작동여부가 매우 중요하다 하겠는데요.

 

펜밸트 역시 엔진동력을 펜에 전달하는 동력 전달장치로 엔진 냉각장치의 일환이라 말할수

있겠습니다. 하여 일상점검간 확인하여야하는 필수 항목중 하나로, 벨트의 장력 및

노후 여부를 확인하시어, 장력 조절 및 교환을 실시하여야 겠습니다.

 

 

 

위 사진은 미니굴삭기의 작동유(유압유) 탱크 주입구 및 게이지의 모습이 되겠습니다.

 

미니굴삭기의에 사용되는 작동유(유압유)는 보편적으로 46번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번호가 높을수록 오일의 점도가 높으며, 반대로 낮을수록 점도가 낮은거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 사진으로 보실수 있듯이 미니굴삭기의 유압탱크 윗쪽으로 유압유 주입구가 자리하고

있으며, 측면으로 유압유 게이지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미니굴삭기의 종류에따라 유압유 게이지의 모양이 틀릴수는 있으나, 위 사진처럼 유압탱크 내

유압유 양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위 사진은 미니굴삭기의 퓨즈박스 모습이 되겠습니다.

 

미니굴삭기의 종류별로 퓨즈박스가 자리한 위치가 다를수있지만, 보통은 운전석 아랫쪽의

커버 케이스쪽에 위치하고 있답니다.

 

미니굴삭기 사용중 퓨즈 단락으로 의심될 경우, 퓨즈박스 내부의 퓨즈 확인으로 문제점을

해결하실수 있겠습니다,

 

 

 

 

위 사진은 미니굴삭기의 운전석 안전레버 모습이 되겠습니다.

 

간단한 팁의 일환으로, 미니굴삭기 사용중 각 동작이 안되는, 즉 메인 조종레버의 먹통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위 사진의 안전레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가장 흔히 발생한다 하겠습니다.

 

하여 메인동작이 먹통이 되는 경우 발생시, 안전레버를 들었다 다시 내려놓기를 반복해 보시고,

안전레버 아랫쪽으로 안전레버를 내릴시 눌러지며, 작동되는 스위치를 보실수 있습니다.

 

이를 손으로 눌러보아 밀었을때, 그리고 놓았을때 아래위로 작동이 잘 되는지 확인하시고,

사진으로 보실수 있는 안전레버 스위치 뒷편으로 연결된 전선 연결상태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메인 조종레버 먹통으로 미니굴삭기 동작이 되지 않는 원인으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원인이

안전레버 작동스위치 결함 또는 연결되는 전선의 접지불량이 되겠습니다.

 

하여 위 점검사항은 사용자가 해결할수있는 간단히 햐결할수있는 점검.정비 팁이 되겠네요.

 

이상으로 오늘 준비한 미니굴삭기 점검.정비 및 상황에 따른 해결방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나름 알고있는 지식을 쉽게 풀어 설명드리려 노력하였는데요.

혹시 이해가 되지않는 부분이나 기타 문의는 언제나 친절상담을 약속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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